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문열 삼국지 10권 세트 (feat.인물도록) : 이문열 vs 황석영?

이문열 삼국지 10권 세트를 선물받게 되었다.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지난 2020년 한달반동안 삼국지 전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한동안 삼국지 세계관에 빠져지내던 때가 있었는데, 박스에 가지런히 포장된 10권의 새 책을 보니 또 한번 정주행 욕심이 난다.

 

이번에 받은 삼국지 세트는 RHK (알에이치케이코리아) 출판사에서 나온 특별 한정 보급판 세트다. 삼국지하면 떠오르는 책의 이미지는 민음사에서 나온 노란색 표지의 책이 아닐까 싶은데, 나온지 오래되어 현재는 중고로만 구할 수 있다. (한 권 한 권 중고서점에서 사모으느라 고생했던 기억..) RHK 출판사의 개정판은 옛 버전에서 일부 평역을 손보고, 어려운 한자어에 한글 독음과 설명을 달았다고 한다. 아직 읽어보지 못했지만 얼마나 달라졌을지 기대된다.

 

민음사삼국지
추억의 민음사 버전 이문열 삼국지


개정판 이문열 삼국지

깔끔하게 박스에 포장되어오니 그냥 소장하는 것만으로도 책덕후는 즐겁다 ❤️

삼국지세트포장
깔끔한 박스 포장!

보라색 상자를 열어보면 삼국지 10권과 인물도록 1권이 들어가있는데, 인물도록에는 인물 한 사람 한 사람의 설명, 명대사(?), 일러스트 이미지가 들어가있다. 삼국지 읽다보면 천 명도 넘는 등장인물에 정신이 혼미해지고, 한자어만 다른 동명이인도 많이 나오고, 그래서 이사람은 어떻게 생긴 것인지 궁금해질 때가 많은데 이런 인물도록이라니 마치 포켓몬 도감을 가진 것처럼 설렌다. (......><)

삼국지세트삼국지세트2
영롱한 책 10권과 인물도록!


YES24 구매 링크 

판매가 108,000원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240946

 

이문열 삼국지 세트 (특별 한정 보급판) - YES24

이문열 평역 삼국지 30년 만의 개정 신판 출간! 독보적인 문장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삼국지 누적판매 2,000만 부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이문열 삼국지』가 현대적인 감각으로 다시 돌아왔다!젊

www.yes24.com


이문열 삼국지 vs 황석영 삼국지?

삼국지를 읽어보겠다고 마음 먹은 다음 마주치는 문제는, 어떤 역자의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워낙 오래된 고전이다보니 원문인 '삼국지연의' 자체도 여러 버전으로 기록되어 있고, 그 버전마다 수많은 번역본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두 버전은 이문열 버전과 황석영 버전이 아닐까 싶은데, 스타일의 차이를 두고 어떤 것이 더 '맞다'거나 '공식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문열이 조금 더 평역에 까깝고, 황석영이 조금 더 정역에 가까운 듯 하다. 원본에 충실한 번역을 추구하는 분들은 황석영 버전을, 작가의 맛깔나는 부연설명을 함께 즐기고 싶은 분들은 이문열 버전을 선택하면 되겠다.

 

이문열 삼국지 - 평역, 작가의 맛깔나는 부연 설명을 즐길 수 있다.
황석영 삼국지 - 정역에 가까움, 원문에 충실한 번역을 즐길 수 있다.

평역 : 재해석하여 번역함. 번역을 할 때 원본에 없던 것을 구성하여 넣거나 있는 것을 삭제하는 등 번역자가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것.

 

 

황석영 버전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이문열 버전을 읽으면서 큰 문제는 없었다. 가끔씩 불쑥불쑥 글 속에 등장하는 작가님의 침투(?)가 나에게는 즐거운 일이었고, 상황 자체가 섬세하고 맛깔나게 표현되다보니 몰입이 쉬웠다. 한자로 된 단어들이 많아 혼란스러웠던 점이 아쉬웠는데 이번 개정판에서 이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니 빨리 읽어보고 싶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옛 민음사 버전 책에 포함되어 있던 여러 삽화들이 빠진 것 같다는 점이다. 흑백이긴 해도 소설 속 장면을 표현한 그림들이 읽는 맛을 더해주었는데..ㅠ_ㅠ..)

 

곧 삼국지 정주행 열차가 다시 출발할 것 같다.